본문 바로가기

액션스트림

불법공매도 두 번 다신 못하도록 “필.벌.백.계” 해야

외국인 무차입공매도 감시·감독토록 차단시스템 구축 서둘러야

불법공매도 대응 등 공매도 제도 개선을 위한

대정부 공개질의서 은성수 금융위원장 앞 제출

불법공매도 대응 등 공매도 제도 개선() 방향에 대한 대정부 공개질의서를 은성수 금융위원장 앞으로 제출하였다. 금융위는 지난 2018년경부터 공매도 등 주식 매매제도 개선을 위해 부단히 노력해왔지만, 작년 12월경 고심 끝에 결국 이에 못 미치는 개선안을 발표해 버렸다.

그간 금융당국의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식의 불법공매도 사후적발 관리 시스템 때문에 제도개선은커녕 불법공매도 근절 의지조차 없다는 비판 여론만 점점 들끓고 있는 가운데, 금융위와 유관기관들은 동문서답으로 일관해왔다.

특히 5월에 공매도가 재개되더라도 외국인 대차거래계약 확정시스템이 완비될 때까지는 감시 대상에서 불법 무차입공매도의 95%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외국인만 제외되는 등 규제공백이 뻔히 예상됨에도 불과하고, 금융위·예탁원·거래소(코스콤)는 외국인들에겐 차입공매도의 거래방식이 익숙지 않다는 말 같지도 않은 핑계로 여전히 무차입공매도 결제방식을 예외적으로 허용하고 있다.

이에, 경실련은 정부의 제도 개선 방향에 대한 투자자간 불신을 해소하고 정부의 시스템 개발에 작은 도움이 되고자 시장여론언론학회국회 등에서 지적됐던 불공정 대차거래, 미소유 주식 수기거래, 불법공매도 사전차단시스템 부재, 실시간 잔고관리시스템 부재, 공매도 모니터링 시스템 미해결 과제, 결제시차와 외국인 특혜, 실효성 없는 개선안과 사후적발 시스템 문제들을 중심으로 총 30개 문항으로 구성한 대정부 공개질의서(아래 #별첨)를 작성했다.

금융위는 향후 불법공매도를 두 번 다시 못하도록 필벌백계·초전박살 내고, 이처럼 공매도를 재개하더라도 외국인까지도 모두 감시·감독될 수 있도록 무차입공매도 차단시스템 구축을 서두를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