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다큐

노인의 성과 삶의 질 향상, 고독사 예방을 위한 복지정책: 중앙대 김기영 교수 인터뷰

-실버세대의 성과 삶, 그리고 고독사: 김기영 교수 인터뷰

-노인의 성과 삶의 만족, 1인가구 노인의 고독사 문제 해결 방안: 김기영 교수 인터뷰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김기영 교수

-실버세대는 고령화 사회에서 적극적이고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세대이다. 전통적인 노인의 이미지와는 다르게 자기계발과 여가활동, 사회공헌 등에 관심이 많으며, 경제적으로 독립적이고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한다. 기술에도 익숙하고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활용해 다양한 정보를 얻고 커뮤니케이션을 즐긴다. 특히 실버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은 과거보다 개방적이고 다양하며 성과 건강 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다시찾은 성의르네상스', '황혼의 남과여 사랑하고 또 사랑하라'의 저자인 중앙대 행정대학원 복지행정학과 김기영 겸임교수를 만나 실버세대의 현안을 들여다봤다.

-학문적 관심사와 연구방향은

"중앙대 행정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을 강의하고 있으며, 서울벤처대학원에서는 사회복지학을 공부한 석박사들이 외부에서 강의를 할 수 있도록 강의스킬, 즉 강의기법을 강의하고 있다. 제 관심사의 키워드는 사회복지, 행복, 인간에 대한 따뜻한 관심이다. 최근에는 누구나 죽기 전에 경험하게 되는 1인가구와 고독 사에 대하여 강의하고 있다. 2000년대 초에 석사논문으로 '노인의 성실태와 인식에 관한연구'를 쓰게 되었는데 출판업을 하는 지인의 제안으로 논문을 기본으로 '다시 찾은 성의 르네상스''황혼의 남과 여 사랑하고 또 사랑하라!'는 책을 집필하게 됐다. 왜곡되게 바라보고 있는 노인의 성 문제에 대해 심도 있게 연구하던 중 노인의 성 문제야말로 한국사회의 복지문제 및 가족문제의 가장 핵심적인 키워드이자 해결의 실마리라고 생각했다. 2000년도 초에는 제 논문과 책이 사회적으로 큰 센세이션을 불러모아서 신문방송에 인터뷰와 출연제안을 무수히 받기도 했었다. 그동안 노인관련 연구와 강의를 많이 해왔다. 학회지에 2021'노인의 삶의 만족 영향 요인' 논문과 20232월에 '남녀 노인이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결과'를 논문으로 학회지에 게재한후, 요즈음은 40.3%(행안부2022)1인가구이며 이에 맞물려 고독사가 증가하는 것을 보고 지금은 대한노인회에서 전국 시도연합회장 및 시군구지회장, 노인지도자 대학학장, 노인대학장님들을 대상으로 전국을 돌면서 '봉사는 세상을 변화시키는 강력한 에너지'이며, '우리의 작은 관심이 사람의 생명을 살린다'라는 주제로 노인의 삶의질 향상과 1인 가구에 대한 사회적문제점과 대책에 관해 강의하고 있다.

-'다시 찾은 성의 르네상스''황혼의 남과 여 사랑하고 또 사랑하라'라는 저서는 어떤 내용을 담고 있나요.

책을 집필한 동기는 다양한 독자층을 겨냥해서 우리가 모르는 노인의 성에 대해서 알리고자 했다. 그동안 노인의 성은 사회적 편견이 지배적이었으며 매우 터부시하는 경향을 나타냈었다. 노년기에는 성관계 빈도가 줄어들 뿐, 성에 대한 관심은 청·장년 못지않게 왕성함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므로 노인의 성생활 욕구나 이성교제 등이 인간의 기본적 욕구이며, 인간관계의 회복을 의미하는 것임을 염두에 두면서, 우리 사회의 성에 대한 문제점을 파헤쳐 보려 노력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65세 노인이 되면 성에 대한 욕구도 없고, 또한 성에 대한 욕구를 무조건 터부시하고 있다. 저의 논문은 '노인의 성생활 실태와 인식에 관한 연구'로서 2005년에 30, 40, 50, 60대이상을 전국에 581명을 표본조사 했는데, 그때 조사결과는 노인들이 대부분이 성욕구를 가지도 있으며, 성에 대한 관심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배우자의 부재와 미비한 성교육과 상담 그리고 사회문화적 편견에 압박 등으로 인하여 자신들의 성 활동을 자연스럽게 해소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노인문제는 어느 한 집단의 노력만으로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노인 스스로는 물론이고, 노인 집단에 대한 사회 인식을 결정짓는 다양한 집단들의 적극적 참여 속에서 해결의 길을 찾아야 한다고 결론지었다.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정부의 지속적이고 과감한 복지 정책이 필요하다고 마무리 지었다.

-1인가구의 증가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1인가구의 증가는 여러 가지 원인과 영향을 가지고 있다. 원인으로는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와 결혼관의 변화, 청년의 취업난과 주거비용 부담, 고령화와 사별·이혼 등이 있다. 이러한 원인들은 사회적·문화적·경제적 변화와 상호작용하면서 1인가구를 선호하거나 불가피하게 하는 현상을 만들어낸다. 1인가구의 증가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있다. 긍정적인 면으로는 개인의 자유와 독립성을 추구하고, 다양한 취미와 여가활동을 즐기며, 소비와 문화의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부정적인 면으로는 주거와 소득의 어려움, 고독과 정서적 문제, 저 출산과 고령화, 사회적 연대의 약화 등이 있다. 따라서 1인가구의 증가 현상은 단순히 개인의 선택이나 우연한 결과가 아니라,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국가와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가족의 기능을 대체하거나 보완할 수 있는 제도와 서비스를 확대해야 한다. 또한 1인가구들도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며, 공동체 의식을 갖고 살아야 한다. 2022년 전체가구 2347만 가구 중 1인가구 수는 9462895가구로, 전체 가구의 40.3%(행안부2022)이며 60대가 17.8%, 70대이상이 18.6%6~70대가 36.4%로 전체 1인가구의 1/3을 넘고 있다. 1인가구의 증가요인으로서는 급속한 도시화, 여성의 교육수준 향상과 성평등 인식, 실업 및 소득 양극화, 가치관의 변화, 고령화에 따른 노인가구의 증가에 있다. 1인가구의 증가는 고립, 빈곤, 고독사 등이 사회문제로 부상하면서 이들을 위한 복지대책을 마련하려고 중앙정부 및 지자체에서는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사회 구조 변화로 전통적인 가족 구조에 비해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가족 관계와 사회 구조가 변화하고 있다. 1인가구에 따른 변화로는 경제에 영향을 끼치며, 노동 시장 변화, 문화적 영향과 환경 영향을 끼치며, 사회적 고립을 느끼기 때문에 독립 생활을 지원하고 사회 복지 제도를 조정하는 필요성이 높아진다. 주거, 건강, 노인 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정책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1인가구 노인의 고독사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어떻게 예방하고 해결할 수 있는지.

고독사는 가족, 친척 등 주변 사람들과 단절된 채 홀로 사는 사람이 자살·병사 등으로 혼자 임종을 맞고, 시신이 일정한 시간이 흐른 뒤에 발견되는 안타까운 죽음을 말한다. 고독사의 문제는 다양한 원인과 결과로 이루어진다. 주요 원인으로는 1인가구의 증가에 따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가족 구성원의 감소나 친구, 이웃과의 소통 부족으로 사회적으로 고립될 수 있다. 건강상의 문제로 외부 활동이 제한되거나, 만성 질환으로 인해 사회 활동을 즐기기 어려울 수 있다. 자녀들이 도시로 이사를 가거나 가족들과의 교류가 줄어들 수 있다. 친구나 배우자와의 사망으로 인해 감정적 지지를 잃을 수 있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디지털 소외가 심해질 수 있다.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외부 활동과 사회 참여가 제한될 수 있다. 고독사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고려할 수 있다. 사회적 연결망을 강화해야 한다. 사회활동 및 봉사활동을 촉진해야 한다. 건강 관리프로그램 보급해야 한다. 디지털 교육을 강화시켜야 한다. 가족간의 화합프로그램을 보급시켜야 한다. 국가나 지자체에서는 복지관련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한다. 정부 및 비정부 기관의 다양한지원이 필요하다. 부부가 살다가도 죽을때는 누구나 혼자가 될 수밖에 없다. 그러나 1인 가구에 대한 다양한 복지정책들을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지자체에서 촘촘한 사회적관계망으로 다양한 복지정책을 시행함으로써 고독사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열정적인 끈기의 힘 GRIT(그릿)'에 대해 강연하시는데 그릿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Grit'은 영어로 '끈기''근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성공과 성취를 이끌어 내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는 투지와 용기를 뜻한다. 성공은 재능보다는 노력의 힘이 중요하다는 개념이다. grit가 중요한 이유는 목표 달성을 위해 어려운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장기간에 걸친 노력과 포기하지 않는 의지가 필요하다. 끈기는 성취를 촉진하는데, 성공은 종종 단기적인 능력보다는 장기적인 노력과 꾸준한 열정에 의해 이뤄진다. 인생은 어려움과 도전으로 가득차 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마인드와 끈기를 유지하며 문제를 해결하고 극복할 수 있다. grit는 무작정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노력을 계획적으로 관리하고 조절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그리트를 가진 사람들은 지속적인 자기 발전과 성장을 추구한다. grit는 단순한 능력보다는 성취와 성공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간주된다. 그리트를 가진 사람들은 힘든 시기를 견뎌내며 끈기 있게 노력하고, 그 결과로 큰 성취를 이뤄내는 경우가 많다.

-grit를 기르는 방법은.

'Grit'은 끈기, 인내, 열정 등을 의미하는 용어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목표를 향해 노력하고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능력을 나타낸다. 이러한 능력을 키우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고려할 수 있다. 명확한 목표 설정 및 비전 구축, 자기동기 부여, 자기극복 능력 강화, 꾸준한 노력, 자기관리와 건강한 생활습관, 실패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자기효능감 강화, 진정한 흥미와 열정 발견, 성과에 대한 인정과 보상, 긍정적인 사고방식 이러한 방법들을 조합하여 끈기를 기를 수 있다. 시간과 노력을 투자함으로써 성장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grit를 처음 접하게 된 것은 미국심리학자 앤젤라 더크워스의 2013TED강의를 청취한 후 감동해 책으로 사서 보았다. 두 번다 많은 감동을 받고 고개를 끄덕이게 되었다. 중앙대 행정대학원에 공부하러 오는 사람들은 직장을 다니면서 공부를 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인데 이들이 힘들어하기도 어려움에 처해서 공부를 중단할 위기에 처하기도 하는 학생들을 보고 grit를 소개하면서 열정과 인내를 강의하다 보니까 내가 가장 좋아하는 키워드는 grit가 되었다. 물론 나도 어려움에 처할 때는 늘 grit를 생각하면서 인내심을 가지고 어려움을 이겨나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