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월드] 김병민 기자 = 서울교통공사는지하철4‧5‧7‧8호선전동차중교체가필요한노후전동차전량을'25년까지 신형전동차로 교체한다. 신형전동차에는2중안전장치와공기질개선장치가장착되고, 좌석과통로도더넓어진다. 그동안 잦은 고장과안전에 대한 개선책이다.
총1,304칸이다. 4호선(470칸), 5호선(608칸)은전체를교체하고, 7호선(136칸), 8호선(90칸)의경우정밀안전진단결과교체가필요하다고판정된총226칸모두를바꾼다.
서울시는올해부터단계적으로추진하되, 전동차량노후도가특히심한4호선부터연차적으로추진한다. 이에따른총1조8천억원을투입한다. 내년예산은1,724억원(서울시‧서울교통공사각50% 부담)을편성할계획이다.
서울시는1~8호선지하철의평균사용연수가19.2년인데비해, 4호선은25.2년, 5호선은23.3년, 8호선은22.3년으로오래되고, 4호선의경우'93~95년에도입돼고장도급격히증가하는만큼4호선노후전동차를최우선적으로신형으로교체를추진하게됐다고설명했다.
지난해발생한전동차(차령20년이상) 고장원인을조사한결과전동차노후화가52.8%로가장큰비중을차지하고있으며, 1~8호선전동차(3,551칸) 중20년이상된전동차비율이54.3%(1,929칸) 에달했다.
이번에교체될신형전동차는2중충돌에너지흡수장치(25km/h 충돌안전기준적용), 무정전안내방송시스템등다양한안전강화장치가장착된다. 차량내미세먼지(PM10) 농도를기존보다8% 이상 저감시켜주는공기질개선장치도설치된다. 객실통로와좌석크기도더넓어져승객들이한층쾌적하고편안한지하철을이용할수있을것으로기대된다.
최근에신형으로교체된2호선전동차의경우가장큰특징이미세먼지걱정이없다는점이다. 객실칸당공기질정화장치를4대이상설치한다. 친환경내장재를사용해새집증후군도없앴다.
실내디자인역시객실통로의폭을2배가까이(750→1,200mm) 늘리고통로문도줄여서(18개→3개) 마치거대한건축물의긴회랑과같은분위기를자아낸다. 앉아보면확실히느껴질정도로좌석폭도넓어졌다. 출입문개폐시색이바뀌는출입문LED 등도눈에띈다.
2중충돌에너지흡수장치로안전도한층강화했다. 객실내고화질CCTV 4대를설치해범죄를예방한다. 비상시에대비해무정전전원공급장치를적용했다. 1시간동안실내조명, 승무원안내방송이가능하다.그외전동차제동에너지재활용시스템, 인버터제어시스템, 전자집약형모듈화제어, 운행정보전송장치등각종최신기술들이총망라돼있다.
한편, 이번사업은시가지난'14년부터추진한노후전동차교체 사업으로, 1단계에이어2단계사업을추진하게됐다. 1단계는지난상왕십리역열차추돌사고후발표한지하철운영시스템개선10대과제중하나로, 2‧3호선의노후전동차610칸을신형으로교체를완료했거나'22년까지교체한다.
1단계: '14년지하철운영시스템개선10대과제의하나로‘2‧3‧5‧7호선노후전동차조기교체(ATO 신호장치현대화포함)’ 계획을수립했다. 1차로'18년12월부터2호선차량200칸을신형으로도입해운행중이다. 2차로'19년3월첫차반입을시작으로연말까지100칸을도입하고, 잔여114칸은'20년하반기까지도입완료예정이다. 3차로2‧3호선196칸은계약후제작중이다.
2단계: 노후한전동차를조속히교체하기위해4‧5‧7‧8호선추가물량을반영한노후전동차교체계획을‘19.7.17. 추가로수립했다. 노후전동차교체계획안을살펴보면이번2단계사업이마무리되면, 1호선‧6호선은향후정밀안전진단을통해교체‧수리여부를검토한다. 1호선의경우지난'15년총60칸에대한대수선을완료했고, 6호선은아직내구연한이도래하지않았다.
하지만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 지난해부터도입해운영중인지하철2호선신형전동차에대한시민들의반응은썩좋지않다. 내부시설도시설이지만외형적디자인이구형패턴에냉난방시설BOX장석은내부에결합한것이아니라외부에노출되어후진국수준으로조잡하기짝이없다. 따라서엄청남예산에비해미래의안목이뒤떨어지고, 승차감은 턱없이 떨어져 피로감이 증감한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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